안녕하세요. 올라올라입니다.

오늘은 오랜만에 우리말 나들이를 해볼까요.

 

우리나라 말인데도 간혹 헷갈리는 단어들이 많이 있죠?

그중에서도 오늘은 각출, 갹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

우선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- 각출(各出) : 1. 각각 나옴  2. 각각 나오다

- 갹출(醵出) : 같은 목적을 위하여 여러 사람이 각기 얼마간의 돈이나 물건을 냄

 

머.. 이렇게 보니.. 비슷한거 같네요. 

그렇다면, 국립 국어원에 비슷한 질문이 올라와 있어서 답변을 살펴보겠습니다.

 

 

음.. 이 답변을 봐도 좀 아리송 하네요..

 

 

지금까지 제가 이해한 바로는..

 

각자 먹은거 내는건 각출. [나 : 9천원짜리 우동 / 너 : 1만1천원짜리 라면]

이 상황에서 각출은 내가 먹은 9천원짜리 우동만 계산

 

자신이 먹은게 얼마든 상관없이 인당 만원씩 똑같이 내면 갹출.   [나 : 9천원짜리 우동 / 너 : 1만1천원짜리 라면]

나는 9천원짜리 먹었지만 똑같이 거두어서 내는 것.

 

이거인거 같은데요.

혹시 보충 설명을 해주실수 있는분 댓글 부탁드려요~


블로그 이미지

hehebubu

,